간호조무사 자격증 준비 요점정리 [기본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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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2-18 13:15 조회785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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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간호
(1) 간호 환경 조성
1. 물리적 환경: 환자에게 쾌적하고, 청결하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1) 편안한 환경 (환기>습도>온도)
① 온도: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대상자의 요구에 맞추는 것이 좋다.
- 적당한 실내온도: 20 ~ 22℃, 밤: 18℃ (침구사용 때문)
- 어린이와 노인 환자들은 실내온도가 조금 더 높도록 유지
② 습도: 인체에 적합한 습도 40~60%, 기관지계통 질병에는 비교적 높은 습도 (50~60%)
③ 환기: 실내의 공기와 실외의 공기를 바꾸는 것
--> 더운 공기는 가벼워 위로 올라가고 찬공기는 아래로 내려가는 원리를 이용
* 환기의 효과 (공기의 유통)
㉠ 피부로부터의 발열를 촉진 ㉡ 순환 및 호흡을 증진 ㉢ 표면의 모세혈관 자극
* 환기의 방법: 어떤 방법이든 환자에게 직접 바람이 닿지 않도록, 스크린이나 다른 것으로 환자보호,
저항력이 약한 환자에게 조심
* 직접 환자방의 창을 열지 못할 경우: 다른 방을 환기시켜 간접적으로 유통
④ 청결한 공기: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공기에 방출된 세균에 의하여 전파
⑤ 광선 (자연광선, 인공광선)
- 자연광선: 태양광선 (직사광선 -> 구루병, 결핵등의 질병 발생을 저하시킴)
햇빛이 너무 밝게 들어오면 환자의 신경을 자극하기 쉽고,
햇빛이 아롱대는 것은 시력에 해가 되므로 주의
⑥ 소음방지: 소음은 신체의 피로와 각종 신경 및 감정적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함
-> 병원의 모든 직원은 조용한 환경을 만드는데 책임이 있으며, 특히 간호조무사는 환자를 위한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함
⑦ 냄새: 불쾌한 냄새는 각 개인마다 차이를 두고 다르게 나타나지만 환자인 경우는 더 민감할수 있다.
2) 안전환 환경
① 물리적 상해 (낙상, 충돌 등의 원인이 되어 생기는 부상)
- 침대 or 창에서 떨어지거나
- 전기줄, 배뇨관, 기계등에 걸려 넘어지거나
- 바퀴의자나 환자 운반차가 움직일때 부딪치거나, 떨어져서 부상을 입는 경우
=> 예방책: 창에 철망이나 철창을 달고 침대에는 난간을 해주고, 바닥의 물이나 기름을 즉시 닦아내어
미끄러워지지 않도록 하며, 요동치며 불안정한 환자를 위해 억제대 및 억제 기구들을 이용,
유리나 예리한 기구의 파손등을 즉시 처리하여 사고 예방 함.
② 화학적 상해 (약물로 인한 상해)
- 소독제 or 상처 치료용으로 쓰이는 약품(외용약)을 내복약과 구분해 두도록 한다.
- 용량이 적게 투여되어야 하는 약은 효력이 강하므로 처방된 용량대로 정확히 준다.
- 유효기간이 지난 약은 즉시 버린다.
- 약설명문은 깨끗하고 정확한 상태로 유지
- 약성질에 따라 보관을 달리 한다
③ 전기로 인한 상해: 누전과 합선으로 인한 전기 사고의 원임
④ 화재로 인한 상해 (화재가 일어날 경우)
- 해당부서에 화재나 난 것을 알림
-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대피
- 불길이 번지지 않도록 방화문을 닫는다.
⑤ 병원 감염으로 인한 상해 (상해를 줄이기 위해)
- 환자에게 나오는 가래, 소변, 대변 등 배설물 처리를 위생적으로 할 것
- 침대보를 갈거나 환자를 직접 만지는 일을 할때는 반드시 손을 씻을 것
- 세균전파의 매개물인 곤충을 없애도록 한다.
3) 청결한 환경
① 병실 관리 및 청소
가. 복도
- 리노륨 바닥을 마른걸레 or 솔로 닦고 완전히 말린 다음 액체 왁스를 골고루 문지른다.
- 바닥 청소시 비질이나 먼지털이를 하지 않는다.
나. 입원실: 수간호사는 맡은 병동환자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다. 간호사실, 치료실: 병동의 중앙에 설치
라. 가구의 손실
- 병실내의 가구는 마음대로 다른 방에 옮기는 일을 삼간다.
- 파손된 부분이나 사용하기 불편한 가구는 곧 수선부에 알린다.
- 가구를 비눗물로 닦을 때에는“수도물 온도를 그대로 사용” 비누가 남지 않도록 깨끗이 한후 고루 말린다.
- 가구에 무엇이 묻어서 자국이 났을때에는 젖은 물걸레로 닦아낸다.
마. 린넨장의 손실
- 매일사용하는 린넨은 잘 정돈
- 청결하게 관리
- 종류대로 구별하여 사용
- 적당한 수를 확보
- 고무포는 둥근 막대기에 걸어 두어 꺾이지 않게함 (or 의자등에 걸쳐 말린다.)
② 물품 관리 및 세척
가. 유리, 알루미늄, 에나멜 제품, 스테인레스 제품
- 단백질(피나 점액)이 묻어 있으면 먼저 찬물에 헹군 다음, 더운 비눗물로 씻는다.
- 필요시 돌가루 비누를 사용
- 필요시 마다 소독
- 변기나 소변기는 매일 아침 솔로 닦고 소독약으로 헹군다.
나. 고무 제품
- 빨리 찬물에 헹군후 더운물과 비누로 씻는다.
- 비누가 남아 있지 않도록 헹군 후 말린다.
다. 주의사항 (고무제품 관리시)
- 장기간 열에 접촉하거나 차게 하면 고무가 상할수 있음
- 기름, 산성, 비누, 햇빛에 약하므로 주의 (알카리에도 약함)
- 고무제품은 완전히 말려서 둔다.
2. 입/퇴원 간호
① 입원수속 절차
: 환자의 방을 결정 할때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 수간호사 단독으로 결정할 때는 환자의 진단상태, 연령,
경제적 상태, 감염여부 고려하여 결정
② 입원 생활의 안내: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안내
③ 입원 환자에 대한 간호
가. 환자방이 준비되었는지 확인, 환자를 맞아들여 지정된 병실 안내
나. 병원 환의를 바꿔 입도록 하고 환자 상태 관찰
다. 입원당시의 체온, 맥박, 호흡을 측정
라. 입원시 체중을 측정, 1주일에 1회씩 측정
마. 귀중품 및 옷가지는 집에로 보내거나 환자의 가족이 책임지도록
바. 개인 소지품은 침대옆 탁자에 넣고 환자가 가지고 온 약품은 의사와 상의하여 약장에 두었다가
퇴원시 지급
사. 옆 환자에게 소개하고 입원 생활에 대한 안내를 함
아. 환자의 입원을 담당의사에게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