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목
교과목 | 세부교과목 | 교과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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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간호학 (35%) |
간호관리 | 간호실무의 도덕적 제문제, 인간 이해와 간호탐구, 생명윤리를 통한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윤리적 학문을 배우는 과정 |
인체구조와 기능 | 내분비계의 인체의 육안 및 조직학적 구조를 이해 시킴으로써 임상 각 과목을 공부하는데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 | |
기초약리 |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약물의 용법을 취급하는 것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는 과정 | |
기초영양 | 영양학에 관한 이론 설명, 이론의 바탕이 되는 연구내용 소개, 영양소의 섭취상태, 영양실태조사 결과등을 제시하여 국민영양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배우는 과정 | |
기초치과 | 구강 및 인접주위 조직의 질병예방, 진단 치료 및 상실된 구조물의 인공적 회복을 연구하는 내용을 다룸 | |
기초한방 | 한의학의 기초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인체의 질병에 대한 한의학의 기초학문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 | |
모성간호 | 정신건강을 위한 신체, 사회, 정신, 영적인 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총론으로 개념의 기틀, 이성교제, 결혼과 여성, 가족력등 여성의 기본생리, 임신생리, 임신의 사회 정신 문화적 요소, 산전 임신관리, 산전교육 및 영양관리등 산전의 정상적인 여성생식기능 및 이해에 대한 간호지식, 기술 및 능력을 터득하는 과정 | |
아동간호 |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신생아와 영아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건강 또는 발달상 문제가 있는 신생아와 영아를 관리하기 위한 과정을 배움 | |
노인간호 | 노화와 관련된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변화를 이해하고 그에따른 건강문제를 확인하여 간호과정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지식 습득 | |
응급간호 | 응급의료체계의 정의와 구성요소, 기본인명 구조술과 응급구조의 기본원리, 인명구조술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등을 배움 | |
성인간호 | 성인간호 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적, 사회문화적 문제를 파악하고 간호과정 원리를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대상자의 최적의 안녕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것을 배움 | |
보건간호 (15%) |
보건교육 | 건강대상자에게 건강교육가로서 보건교육을 시행할 기본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이해한다. |
보건행정 | 정부와 공공단체에 의한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모든 행정에 대하여 이해한다. | |
환경보건 |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
산업보건 | 학교보건 및 산업현장에서의 보건교육의 기본이론과 간호과정에 대하여 이해한다. | |
공중보건학 (20%) |
질병관리사업 | 법정 전염병의 종류와 전염병의 원인, 숙주, 진행, 예방 치료에 대한 이론을 이해한다. |
인구와건강 | 인구정책과 인구문제를 이해하고 가족계획에 대하여 이해한다. | |
모자보건 | 모자보건에 대해 이해하고, 모성보건, 영유아 보건에 관하여 학습한다. | |
지역사회보건과 가족 | 지역사회의 건강문제와 가족간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기본 이론에 대하여 이해한다. | |
의료관계법규 | 의료인, 의료법, 의료기관, 업무 등 의료법규에 대하여 이해한다. | |
임상실무 (30%) |
이미 습득한 간호이론을 기초로 하여 병원 또는 임상 기관에서 간호 기술을 적용하는 현장실습교육이다. 간호대상자인 환자 및 건강한 사람에 대한 간호교육과 예기치 않은 돌발적인 간호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술과 지혜를 익힘에 따라 향후 간호조무사 직업에 대하여 사전점검을 할 수 있다. |